2025년 7월 18일

2025년 7월 18일, 고려대학교 바이오 증강보존 연구센터(Augmented Biopreservation Center)는 생체–얼음 계면 제어를 통한 차세대 바이오 보존 기술의 연구 방향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1차 Workshop을 개최하였다.
워크숍에서는 고려대학교 안동준 교수가 바이오 증강보존 연구센터의 연구 비전과 핵심 연구역량, 학제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센터의 연구 개요 및 향후 추진 방 향을 발표하였다.
이어서 고려대학교 선웅 교수, 정석 교수, 최낙원 교수, 봉기완 교수, 양동수 교수, 한경국립대학교 이준구 교수, 서울대학교 김도년 교수, 한양대학교 신흥수 교수, GIST 이은지 교수가 각 연구실의 주요 연구 내용을 공유하며, 바이오 보존 기술과 융합 가능한 협업 주제에 대해 활발히 논의하였다.
또한 특허법인 리채의 이준호 대표 변리사와 김헌상 변리사가 참석하여 바이오 보존 기술 관련 지식재산권 확보의 중요성과 연구성과의 특허화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연구개발 과정에서의 실질적인 지적재산 관리 방향을 공유하였다.
아울러 서윤덕 행정실장이 센터의 행정 운영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이번 워크숍에는 위 발표자 외에도 서울대병원 문준호 교수, 국민대학교 이길선 교수가 함께 참여하여, 참석자 간 연구 분야를 직접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향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바이오 증강보존 연구센터는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구성원 간 협업 체계 강화와 연구 시너지 창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연구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첨단 바이오 보존 기술의 발전과 학문 간 융합 연구 활성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